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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 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2

by qkrsom 2020. 10. 30.

④ 4단계 : 문제행동에 대한 지원 계획하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상황에 따라 다르므로 상황에 맞게 중재를 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행동에 대한 지원 계획을 세운다.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사건을 변화시키기 위한 선행/ 배경 사건 중재, 문제행동을 대체하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교수하기 위한 대체행동 교수, 문제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의 반응을 효과적이고 교육적인 방법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전략 중재, 바람직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광범위한 교육과정, 사회적 또는 삶의 양식 변화를 만들기 위한 장기적인 지원이 문제행동 지원 계획을 위한 요소이다.

 

⑴ 배경사건 중재

 배경사건이란 문제행동과 관련된 선행사건과 후속 결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건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배경 사건만을 분리하여 그것이 문제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배경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좀 더 거리가 있는 사건들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측면에서 배경 사건에 대한 정보를 갖는 것은 중요한데, 수면문제나 약물치료, 개별치료 상황 등에 대해서 교사가 관련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부모를 통하여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부모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⑵ 선행사건 중재

 선행사건이란 문제행동 바로 직전에 바로 그 환경에서 발생한 사건을 말한다. 선행사건 중재는 선행사건이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다는 가정을 따른다.

 행동의 기능과 행동을 유발하는 선행사건을 파악한 후에는 선행사건 중재의 선정을 위한 적절한 정보를 찾아내야 한다.

 

* 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선행사건 변화의 예

· 사람의 변화 - 교사조건을 변화시킨다 : 교사의 수 조정하기, 교사의 배치 조정하기

                  - 그룹을 변화시킨다 : 선호하는 또래와 그룹 하기, 그룹의 수 조정하기

· 환경 및 활동의 변화 - 문제가 쉽게 일어나는 환경을 피한다 : 크고 열린 환경, 시끄러운 공간

                            - 좌석 배치를 바꾼다. 

                            - 좀 더 환경을 구조화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시작과 끝을 분명하게 말한다 : 예) 5개를 더 한 다음에 마칠 거예요.

                            - 시각적인 촉진을 사용한다 : 시간표 제시하기, 활동과제 순서를 사진으로 나열하기

                            - 규칙, 과정, 매일 시간표, 활동과제 등을 분명하게 설명한다.

                            - 좀 더 기능적인 교수활동으로 바꾼다.

                            - 난이도를 조정한다.

                            -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쉽고 어려운 과제, 선호하는 과제, 선호하지 않는 과제를 균형 있게 맞추어서 진행한다.

                            - 장애 아동이 실수를 하기 전에 올바른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유도한다.

 

⑶ 대체행동 교수 중재

 선행사건을 변화시키는 방법과 함께 필요하다면 문제행동을 하지 않아도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체행동을 교수한다. 대체행동은 장애아동이 자신이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대체하게 함으로써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어려운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의미 있는 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수행하게 하며, 문제행동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다시 말해, 적절한 방법으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도록 행동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장애 아동이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책상을 두드리는 행동을 한다면 책상을 두드리는 행동 대신에 손을 드는 행동을 가르치고, 장애 아동이 손을 들었을 때 이야기를 하는 기회를 준다.

 대체행동을 가르칠 때에는 문제행동과 동일한 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는 기술이 무엇인지를 고려해서 선택해야 한다.

 

대체행동을 지도할 때에는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 장애 아동이 배우기 쉬워야 한다.

· 장애 아동에게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 문제행동보다는 더 효과적인 방법이어야 한다.

 

 대체행동에는 교체기술, 대처 및 인내 기술, 일반적인 적응기술 등 각각 목표가 다른 세 가지 유형의 기술이 있다.

  · 교체기술은 문제행동과 동일한 기능을 지닌 대안적인 행동이다.

  · 대처 및 인내 기술은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고 문제 행동을 하지 않고 인내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으로 교체 행동의 교수가 어렵거나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일반적인 적응기술이 습득되면 문제행동과 관련된 상황이나 조건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알게 되기 때문에 문제 행동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

 

⑷ 반응전략 중재

 문제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반응을 중재하기 위한 반응 전략 중재는 매우 중요하다. 문제행동에 대한 잘못된 반응은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오히려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반응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반응 전략 중재의 네 가지 목표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문제행동이 가져다주는 긍정적이거나 원하는 결과를 감소시킨다. 

 둘째, 문제행동의 증가를 예방한다.

 셋째,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후속결과를 제공한다.

 넷째, 대안적인 적절한 행동을 가르친다 - 대안적이고 좀 더 적절한 방법으로 행동하도록 가능할 때마다 격려하는 것이다. 장애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단순하게 지시하는 것만으로도 문제행동을 멈추게 하고 기대되는 행동을 가르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⑸ 장기적 지원

 장기적 지원은 지원을 지속하기 위한 전략 수행으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를 기록한다. 일상생활의 리듬이나 규칙에 불만족한 경우 문제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문제행동을 줄이고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개인적이고 제한적인 접근으로 불만족감을 줄여주면 문제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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