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행동의 정의와 우선순위 정하기
① 문제행동의 정의
아동의 문제행동이 무엇인지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아동을 담당하는 교사들에게 문제행동은 공격행동, 반항행동, 부적응 행동, 불안 행동, 산만한 행동 등 교사가 일상적인 방법으로 훈육 및 교육이 가능하지 않은 행동을 의미한다.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이 증가하고 있는 교육현장에서 많은 교사들은 문제행동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더불어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사회경제활동 참여율이 높아짐에 따라 아동들이 교육기관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고 아동의 문제행동 지도에 있어서 교사가 담당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이러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문제행동의 유형, 문제행동의 특성,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문제행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⑴ 문제행동의 유형
문제행동이란 아동 자신을 포함하여 주변 또래와 성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말한다. 이러한 행동은 아동의 인지발달, 사회발달, 정서발달을 방해하며 나아가 성장 후에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거나 학업에 실패할 수 있는 위험으로 발전한다. 일반적으로 문제행동을 말할 때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아동 자신, 또래, 교사에게 다양하고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공격적인 행동을 의미하지만, 공격행동 이외에도 아동의 여러 유형의 행동들이 문제행동으로 분류된다. 아동의 문제행동은 물리적인 신체 움직임과 언어 행동을 포함하며 아동이 직접적으로 강하게 표현하는 행동과 회피와 같은 간접적인 표현도 문제행동에 해당한다. 아동에게서 관찰되는 대표적인 문제행동과 구체적인 행동 양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공격행동 : 다른 사람을 때리기, 물기, 꼬집기, 머리 잡아당기기, 눈 찌르기
· 자해행동 : 자신을 때리기, 손 물기, 머리 벽에 박기, 머리카락 뽑기
· 울며 떼쓰기 :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울며 떼를 쓰고 성인의 달램도 소용이 없음
· 물건 집어 던지기 : 눈 앞에 보이는 물건이나 주변 물건을 상대방에게 집어던지기
· 큰 소리로 떠들기, 소리 지르기 : 공공장소나 교육기관에서 또래들이 함께 모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상관없이 큰 소리로 떠들거나 때로는 소리를 지름
· 자리 이탈하기, 밖으로 뛰쳐나가기 : 싫어하는 사람이나 활동을 피하기 위해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다른 곳으로 가거나 외부로 나가는 문이 열려 있으면 쏜살같이 뛰어나감
⑵ 문제행동의 특성
아동의 행동 중 일부는 위협적이고 도발적인데 이를 문제행동이라 부른다. 아동의 문제행동은 모든 연령의 아동들에게서, 또한 장애아와 일반아 모두에게서 관찰된다. 예를 들면, 만 2세 아동들이 안정적인 걸음으로 이동이 자유로워지면서 주변 사람들을 공격하고, 머리카락을 움켜잡고, 밀거나 당기고, 괴롭히는 행동과 식기나 장난감을 집어던지는 행동 등을 흔히 보인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3세 정도에 이러한 공격행동과 거친 행동의 빈도를 점점 줄여간다. 이는 언어 기술의 향상, 감정 조절력 신장, 친사회적 기술 습득과 같은 아동의 여러 능력의 발달로 인한 변화로 본다. 또한 모든 아동은 화가 나거나 몸이 아플 때 문제행동을 쉽게 나타낸다. 이처럼 아동들에게 문제행동은 발달 과정상 자연스러운 것이다.
이렇듯 발달상 모든 아동에게서 문제행동이 나타나지만 발달상의 특성으로 이해되는 범위를 벗어난 파괴적 행동, 방해 행동, 분산 행동 등에 대해서는 긍정적 행동지원과 같은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행동이 너무 빈번하거나 심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아동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문제가 된다.
다음의 질문에 따라 사람마다 문제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이 다르다.
· 얼마나 파괴적이며 해로워야 문제행동이라 하는가?
· 어떤 행동들에 대해 사회적으로 수용되고 수용될 수 없다고 하는가?
· 언제 문제행동이 가장 문제가 되며 중재가 필요한 경우는 언제인가?
따라서 특정 행동이 문제행동인지 아닌지는 주관적 판단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점을 고려할 때, 일부 교사들에 의해서만 문제라 지목받은 행동들은 제외하고, 아동과 주변 사람들의 정상적인 일상을 어렵게 하는 비교적 심각한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에 대해서 문제행동이라 정의하고 긍정적 행동지원의 대상으로 본다. 위에서 설명한 적절한 반응이 결핍된 아동의 행동보다는 과도하게 발생하여 아동과 주변인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긍정적 행동지원이 필요한 문제행동으로 간주한다.
⑶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문제행동
문제행동에 대한 정의가 주관적으로 내려지고 있는 상황에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아동의 여러 행동 중 어떤 행동을 문제행동으로 정의하고 있는지 연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공격행동, 파괴행동, 과잉행동, 주의 산만, 반항행동, 부적절한 방법의 관심 끌기, 불안 행동, 의존적 행동, 학급 규칙을 무시하는 행동, 교사 지시 불이행, 사회적 상호작용 및 활동 기피, 위축행동, 미성숙 행동
유아교사들은 공격행동, 파괴행동, 반항행동, 관심 끌기 등의 외현적인 문제행동뿐만 아니라 불안행동, 위축 행동을 포함한 내재적인 문제행동 또한 문제행동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많은 교사들이 내재적인 문제행동과 활동 기피, 규칙 무시하기, 지시 불이행과 같은 아동에게 기대되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결핍 행동보다는 외현적인 문제행동이 아동 자신과 주변인에게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으로 보았으며, 따라서 이를 심각한 문제행동으로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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