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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 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 개관

by qkrsom 2020. 10. 4.

1. 긍정적 행동지원의 도입 배경

 

1) 문제행동의 영향

 아동은 교육기관에서 또래와 더불어 즐거운 생활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대인관계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고, 자아존중감과 함께 또래에 대한 소속감이 발달하며, 의사소통 능력 · 정서 · 인지 등 제반 영역의 발달이 촉진된다. 그러나 장애아동은 다양한 행동문제를 나타내어 일반학급에서 교사에게 어려움을 초래하고 또래로부터 배척을 당하며, 제반 영역의 발달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다. 가정에서도 문제행동으로 인해 부모가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어렵게 여기며, 지속되는 문제행동 과정에서 부모는 자녀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자신에게서 떼어놓고 싶어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므로 장애아동들의 문제행동은 조기 중재를 통해서 문제행동의 진전 및 다른 영역으로의 확대를 예방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문제행동의 영향

- 학습과 발달의 지체 : 아동이 문제행동으로 보내는 시간 때문에 그 시간을 긍정적인 활동 참여에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방해하거나 저항하는 등의 문제행동을 하느라고 중요한 경험을 놓쳐 버리기도 한다. 그 결과,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사회적 · 지적 · 신체적 성장에서 지체를 보이게 된다.

- 교육기관, 가정과 지역사회 삶에서의 어려움 :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 당사자만이 아니라 이로 인해 아동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영향을 받게 된다. 문제행동은 도미노 효과가 있어서, 한 사람의 문제행동으로 인해 전체가 혼란에 빠지게 된다.

- 아동과 가족의 소외감 :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또래의 거부로 인해 학급 내에서 소외되기도 한다. 심한 경우 교육 기관에서 퇴소해 달라는 요구를 받기도 한다. 주위의 지역주민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몰라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자녀를 가진 가족은 사회적 활동에서 스스로를 제약하거나 회피하게 된다.

- 관계성에 대한 폐해 : 감정적으로 격한 반응이나 갈등을 초래하는 문제행동들을 하는 경우, 또래들 및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성에 해를 끼치게 된다. 문제행동은 주위의 사람들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기보다는 부정적인 갈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변인들과 적합한 관계성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2) 문제행동 수정에 대한 대안인 긍정적 행동지원 문제행동에 대한 조기 중재의 필요성과 함께, 아동의 문제행동 제거에 초점을 두고 처벌 위주로 시행된 기존의 문제행동을 다루는 행동수정 방법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다. 행동수정 방법의 처벌 지향적 중재 방법의 효과성을 의심받게 됨과 동시에 윤리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특히 통합이라는 일반 교육환경에서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교정하는 데 있어 처벌 위주의 중재 방법은 장애아동 인권에 대한 존중과 다른 일반아동의 교육권 등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그 사용도 어렵게 되었다.  통합 상황의 확대로 인해 전문가들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뿐만 아니라 학급 안의 모든 아동들에게 적절한 행동의 촉진과 같은 적극적이면서 지원적인 중재들이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즉, 장애아동들이 일반 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수가 증가함에 따라 장애아동을 가르치는 교사들의 어려움 중에 하나는 통합 환경 안에서의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이런 행동이 나타나지 않게 미리 예방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 환경에서 장애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의 감소 및 예방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이고 전인적인 행동지원 방법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긍정적 행동지원(PBS : Positive Behavior Supports)은 기존의 행동수정 방법에 반기를 들고 1990년대부터 *응용행동분석의 기법과 방법에 근간을 두고, 인간존중의 이념 아래 장애아동들의 심각한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새로운 행동 접근으로 개발, 적용되어 많이 활용되고 있다.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직접적으로 중재할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들을 중재하여서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여 궁극적으로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하려는 방법이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을 가진 개인과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강조하는데, 즉 장애자녀와 관련된 사람들, 특히 부모를 포함한 주변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긍정적 행동지원은 아동 자신과 가족의 참여를 중요하게 여기며, 가정을 포함한 주변 환경의 변화를 중요하게 여기므로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아동의 문제행동 지도의 성공 여부에 중요한 지침이 된다. 

 

 

*응용 행동 분석(ABA : Applied Behavior Analysis)

· 학습과 행동 변화에 대한 정확한 측정 및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론적 틀과 적용 전략 등의 방법 면에서 기초를 제공함

· 응용행동분석은 배경 사건 - 선행사건 - 행동 - 후속 결과의 4단계 행동 발생 모형과, 행동은 기능과 목적이 있다는 데 근거한 기능 진단 등을 강조함· 즉, 이는 문제행동의 일련의 연속적인 상황 가운데서 발생하며, 문제행동은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의 사회적 반응에 의하여 형성되고, 그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의도인 의사소통적 기능을 지닌다는 것에 근거하여 기능분석 방법을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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